연구 검색 결과 (30건)
...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에너지정책 방향 중 하나로 설정 정부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의 의지를 ... 현황 및 애로사항을 진단함으로써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핀포인트로 식별하여 효과적인 산업 육성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제공 필요 신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설정에는 신산업의 경쟁력 요소별 평가를 통해 취약점을 파악하는 작업이 필수적 경쟁력 요소별 진단 결과는 정책 추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배분의 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에 유용하게 ...
... 최대 규모의 폴란드 수출 수주(FA-50 경공격기, K-9 자주포, K-2 전차) 등에 힘입어 수주액이 최소1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방산수출의 호조세로 인해 신성장 동력으로서 방위산업의 면모가 부각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국내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수출 호조가 일시적 현상에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 따라서 수출 호황의 지속 및 방위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위해서는 방위산업의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올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의 현주소를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방위산업의 경쟁력이 과거 대비 어떻게 진일보하고 있는지를 조명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방위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필요한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성장했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질적 성장에서 부족한 부분과 더욱 발전시켜야 하는 부분,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 부분 등으로 구분하여 대응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일정 수준 질적 성장이 이루어졌다면 무엇이 질적 성장을 유인하였고, 무엇이 장애 요인으로 작용했는지도 중요한 질문 중에 하나다. 본 보고서는 먼저 시대별로 그동안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를 정리한다. 단순히 나열하여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기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다음으로 서술한 발전 역사를 기반으로 주요 성장동력을 분석한다. 먼저 각종 양적 및 질적 지표들의 추이를 살펴보고, 성장양상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질적 성장 요인으로 전반적인 기업의 경영 전략, 정부의 정책, 생산요소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한다.
○ 철강산업은 기초금속 소재를 공급하며 우리나라 산업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주력 산업임. -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2019년 기준 조강 생산량 세계 6위, 수출 세계 3위로서 우수한 설비ㆍ생산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 ○ 동시에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으로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시대적 도전에 직면 - 우리나라 산업부문 배출의 약 40%를 차지하고 국가 전체 배출의 약 15%를 담당 - 2030 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은 필수 불가결 ○ 본 연구는 국내외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동향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적합하고 효과적인 탄소중립 전략과 정책과제 제시를 목표
...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 침체에 직면해 있다. 또한, 소득ㆍ일자리, 교육ㆍ문화ㆍ복지ㆍ의료서비스, 부동산 가격, 혁신역량 등 여러 분야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격차가 지속ㆍ확대됨에따라 지역갈등 완화 및 국민 통합, 국토의 고른 활용을 통한 경제의 성장동력 확보, 균형발전의 측면에서 지역정책 관련 이슈에 관심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정책이 국정과제로 위상을 갖고 본격적으로 추진된 참여정부를 시작으로 이명박정부, 박근혜정부, 문재인정부의 지역정책을 시기별로 비교ㆍ분석하여 주요 내용과 특징을 기술하고, 향후 지역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는 데 있다. 2000년대 이후 국내에서 추진된 4개 정부의 지역정책을 상호 비교ㆍ분석하여 주요 내용과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향후 지역정책의 ...
□ 신재생에너지 산업밸류체인 추정의 필요성 ○ 그동안 발전 부문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기 위한 보급 정책이 적극적으로 시행된 것에 비해, 이들 정책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활성화로 얼마나 잘 이어졌는지를 평가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부족 - 그 근본적인 원인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경제 현황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방법이 제한적이었기 때문 ○ 신재생에너지산업 ... 밸류체인 단계별 현황 파악을 통해 집중 지원이 필요한 세부 분야를 식별하는 것이 필수 ○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저탄소화 흐름 속에서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육성은 세계 각국의 주요 정책 의제인 만큼, 이러한 국제 시장의 빠른 확대에 대비하여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신성장동력 화 필요 - 산업밸류체인의 단계별 사업체 수, 고용, 매출액 등의 현황 및 경제적 특성을 ...
... 장기전속거래 사업관행이 지속되면서 의존성이 높아지고 독자적인 연구개발 등 혁신활동이 미흡해져 고부가가치나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글로벌 부품업체들과 기술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와 구조적인 산업발전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전기동력화 및 자율주행화 등 미래자동차 시대로의 변화가 가져올 ... 타격을 받을 부품산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새롭게 성장할 전장부품 등 관련 분야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전기동력화와 자율주행화와 같은 거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변화를 살펴보고 자동차부품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패러다임 변화의 대응 현황과 부품업체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우리는 현재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변화 속에 있으며 관련 기술과 산업 등은 빠르게 발전하여 산업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들의 다양성과 공식적인 분류 기준 미비로 인해 현황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에 놓여 있음. ○ 또한, 대부분이 국가 차원의 비교, 전략적 접근이다 보니 지역 관점에서의 산업과 지역혁신체계 변화 등 지역 차원의 대응이 상대적으로 부족함. - 지방 또한 중앙의 예산지원에 관심이 많아 지역의 수용 능력 등 여건보다는 지자체 간 경쟁에 몰두하여 주요 이슈들만 발굴하고 제시하는 상황임. ○ 이에 정책적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및 산업을 정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지역 여건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지역의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간 불균형을 완화하는 ...
... 육성을 위한 정책을 시작하였음. - 초기 단편적으로 추진되었던 서비스산업정책은 2000년대 중반부터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었음. - 특히, 2000년대 이후 서비스산업정책은 경쟁력, 선진화, 생산성 제고를 목표로 추진되었음. - 이와 함께 정부 부처들은 업종별로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거나 환경변화에 대응한 정책과제들을 제시하고 있음. ○ 중국 ... 또는 산업구조 변화의 필요성 등으로 한국과 비슷한 시점에 서비스산업정책을 추진하였음. - 5년 동안 중국의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을 위한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는 규획을 통해 서비스업 발전의 큰 틀이 제시되었음. - 특히, 13차 5개년 규획(2016~2020)은 중고속의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지역균형발전과 개혁 및 개방을 모색하고, 새로운 신성장동력 육성 등을 포...
... 스마트 지역혁신 정책수단을 설정하여 일본 교토와 중국 선전의 지역혁신 운영방안 및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지역산업 육성방안으로서 한국형 스마트 지역 혁신 정책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스마트 지역혁신의 정책수단은 플랫폼 경제환경하에서 지역산업의 발전 및 육성에 대한 이슈와 대응 전략을 토대로 집중적으로 ...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 지역혁신 구현을 위해 우리나라의 지역산업정책이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정책수단(주요 정책분야)을 탐색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부 방안들을 정책과제로 발굴하였다. 사례분석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안정적 및 지속적 성장 지역으로 일본 교토, 그리고 단기간의 급속한 발전지역으로 중국 선전을 채택하였다. 일본 교토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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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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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